신앙과 이성
아우구스티누스는 타락한 인간이 구원의 길에 도달하기 위해서 영혼의 욕구가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영혼의 욕구는 곧 믿음과 신앙이다. 신앙은 사람이 초 인간적인 위력을 인식하고 이에 대하여 외경심을 느끼며 희생을 바치며 기원, 예배, 제사의식을 행하고 의무관념 속에서 복종하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설명 방법의 상이성, 그리고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는 세 가지 관점들을 통해 플라톤의 사상을 본다는 것은 서로의 관점에 대해 상호 보완하면서 도 플라톤의 사상 전반에 대한 폭넓고도 깊이 있는 이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고대철학 : B.C 600 - A.D 500
철학의 발생에서부터 로마에서 고대철학이 끝날 때까지(서로마제국의 몰락까지)를 말한다. 대략 B.C 600경에서 A.D 500까지를 고대철학으로 분류한다. 기독교의 보급은 기원후 1세기 경부터 이루어지고 있으나 서로마가 망할 때까지는 고대철학이 남아 있었으므로 비교적 늦은 5
③ 자연과 인간에 관한 이론적 사색(존재와 변화)
탈레스로부터 시작된 고대 그리스의 자연철학은 데모크리토스에 이르기까지 만물의 근본적인 원질이 무엇이냐에 대한 소박한 사색과 성찰이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연철학이 전후기로 나누어 그 맥을 이어가고 있을 때 한편에서는 관념적 측면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비교, 분석함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관, 생활관, 윤리관을 정립하고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한 정신적 지주로 삼아야 한다.
Ⅱ. 서양윤리사상의 특징
·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
· 인간의 본성을 두 가지로 제시
①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
철학사 여행1> 참고, 고사카 슈헤이, 간디서원 출판
. 자연에 대한 이들의 활발한 탐구는 사람들의 시점의 변환시켰고, 많은 이들이 이제 자연을 과거와 같은 경외해야 할 존재, 절대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바꾸는 계기를 만들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럽 문화는 종교적 신앙 중심 사고에서 주체적인
철학으로 대표되는 중세이다. 보통 ‘철학의 암흑기’라고도 이야기하며, 심지어는 시대라고 언급할 수조차 없다고 주장되어지는 시기가 바로 기독교에 의해 지배받았던 중세이다. 현재의 대학에서 중세철학을 개설하여 강의하는 학교는 신학교나 기독교, 천주교의 아래 있는 학교 밖에 없으며, 우리
혹은 관념론적으로 인간을 연구한다. 이 철학은 지성이 실재를 설명하는 제일 요소는 아니더라도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 또한 질료를 지성에 부차적인 것이긴 하지만 실재 속의 한 요소로 보는 점에서 이 철학은 이원론적이다. 김기찬 역, 프랭크 틸리, 「서양철학사」(서울: 현대지성사,1998), pp.35-44